티스토리 뷰

건강

위암 초기증상 뜻 원인 예방 수술 후 좋은음식 회복기간 정리

★※●▥★※&▩●〓§▒▤〓§▒ 2023. 4. 27. 14:00

목차



     위암은 세계적으로 매년 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걸리는 질병으로, 암 중에서도 가장 높은 발생률을 보이는 암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위암 뜻
    위암 초기 증상
    위암의 원인
    위암 예방
    위암 수술 후 좋은 음식
    위암수술 후 회복기간

     

     

     

    위암 뜻

    위암은 위에 생기는 악성종양(암)이에요. 크게 위선암과 림프종으로 나뉘는데, 위선암이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남성에게서 여성보다 2배가량 높게 발생하며, 40세 이후에 급격히 증가해서 60대 이상에서는 남녀 비율이 거의 비슷하다고 합니다. 특히 가족력이 있으면 위험성이 더욱 높아진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위암 초기 증상

    위암의 초기 증상은 속쓰림, 메스꺼움, 불면증, 소화불량, 구역질, 구토, 복부통,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서 체중감소, 피로, 무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암이 발생하면 위장관의 조직이 파괴되어 위장관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출혈은 검은색 변과 구토물, 혹은 위장관에서 나오는 피 등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내과를 찾아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위암의 원인

    위암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고기질 식습관, 흡연, 알코올, 고염분, 고지방, 무균성 염증 등이 위암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또한 위장관에 있는 세포들이 변화하여 암세포로 변하는 과정에서는 위장관의 염증이나 손상이 있을 때 위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표적으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짜고 매운 음식 섭취, 흡연, 음주,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잔 음식 같은 경우 소금 자체가 발암물질은 아니지만 나트륨 성분이 위 점막을 손상시켜 발암물질이 침투하기 쉽게 만든다고 하네요. 또한 탄 음식 역시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고기를 구울 때 나오는 연기 속 벤조피렌이라는 물질이 위암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암 예방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이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흡연, 고지방, 고염분, 알코올, 고기질 식습관을 피하고, 적극적인 운동과 체중관리를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위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위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신선한 채소나 과일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루 2L 이상의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위암 수술 후 좋은음식 안 좋은 음식

    먼저 맵고 짠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고춧가루처럼 자극적인 향신료는 절대 금물이며, 김치 역시 양념을 씻어내고 드셔야 합니다. 대신 생선구이나 찜, 수육 같은 담백한 요리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류 중에서는 지방이 적은 살코기 부위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고, 단백질 보충을 위해 두부나 콩요리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잘게 다녀 드시거나 푹 익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절제술 직후에는 하루 6끼~8끼 정도로 조금씩 자주 드시는 것이 좋고, 퇴원 후에는 1회 섭취량을 줄이고 횟수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즉, 한 번에 먹을 때마다 양을 적게 하여 여러 번 나누어 먹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밥 반 공기(100g)+국 반 그릇(150ml)+반찬 두 젓가락(20g)=총 200kcal 이렇게 계산해서 드시면 됩니다. 이 밖에도 간식거리로는 찐 고구마나 감자, 과일주스, 우유, 두유, 플레인 요구르트 등이 적당 합니다. 

     

     

    위암 수술 후 회복기간

    1. 위암 수술 후 통증

    위암 수술 후 통증은 환자마다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수술 후 1~2일 동안은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수술 부위가 어디인지, 수술 방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2~3일이 지나면 통증이 점점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이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진통제를 복용하면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 위암 수술 후 음식

    수술 후에는 소화기관이 약해져서 음식을 먹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1~2일이 지나면 물과 얼음을 조금씩 먹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3~4일이 지나면 유산소류, 과일 주스, 죽 등을 먹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5~6일이 지나면 일반적인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도 소량씩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위암 수술 후 일상생활

    수술 후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시기는 수술 방법과 수술 부위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1~2일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 3~4일이 지나면 천천히 걷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술 후 1주일이 지나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도 체력이나 상태에 따라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도 사망원인 1위라는 무서운 질병이지만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높은 편이니 정기검진을 통해서 건강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